정치

문재인 대통령, 1월 15일부터 중동 3개국 순방

DVS_2020 2022. 1. 13. 10:29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께서 115일부터 22일까지 일주일간 (68)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의 중동 3개국을 순방한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116, 아랍에미리트(UAE)4년 만에 실무 방문하고 <-UAE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하여 두 나라의 정부, 기업 간 수소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며,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공식 행사에서는 부산박람회 유치를 홍보한다. 이어서 17일에는 아부다비 <지속가능성 주간> 개막 행사에서 '탄소중립''청정 에너지'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한다.

UAE 일정을 마친 후 118일에는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하며(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7년 만의 방문) 모하메드 왕세자와 공식 회담 및 오찬을 가지고, 올해 수교 60주년을 맞아 韓-사우디 협력을 보건 및 의료, 과학기술, 수소 등의 미래산업 분야로 확장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119일에는 이집트를 방문하여(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역대 2번째, 16년 만에) 엘시시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가지고 합의문건 체결식과 공동언론발표를 진행하며, 아프리카 국가와의 첫 FTA(자유무역 협정) 체결을 위한 공동연구 개시에도 합의하며, -이집트 미래/그린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두 국가의 기업과 함께 미래산업에서의 협력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변화하는 중동(아랍) 시장과 韓-아랍 간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협력의 기회를 기대하며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의 중동 3국 순방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유동균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