特集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 사우디아라비아 도착

DVS_2020 2022. 1. 19. 10:14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께서 아랍에미레이트 방문을 마친 후 117일 리야드 킹칼리드 국제공항에 도착하여 사우디아라비아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리야드 킹칼리드 국제공항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모하메드 빈살만 왕세자가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을 영접했으며, 이어서 공식환영식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빈살만 왕세자와 의장대를 사열하고 공항에서 짧게 환담을 나누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모하메드 빈살만 왕세자와 함께 공식 오찬을 함께 하며, -사우디 수교 60년을 맞아 韓-사우디 협력을 보건 및 의료, 과학기술, 수소, 교육 등 미래산업 분야로 확대하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韓-사우디 간 경제인 행사 <-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 포럼>에도 참석하며, <사우디아라비아 비전 2030>의 중점 협력국으로서 韓-사우디 간 미래협력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걸프 지역 6개국의 지역협력기구 걸프협력회의의 나예프 사무총장도 접견할 예정이다. (걸프협력회의는 대한민국이 수입하는 원유의 68%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경제협력 단체다.)

 

이어서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대한민국 주요 기업이 참여 중인 리야드 건설현장도 시찰할 예정이며, 한국수출입은행과 사우디 국영기업 간 <기본여신약정 주요조건 합의서>, 디지털 뉴딜산업 대표 성과물인 인공지능 의료 소프트웨어 <닥터 앤서> 수출 구매의향서 등 韓-사우디 간 협력 강화를 위한 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대한민국과 사우디아라비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함께 나아갑시다!

<유동균 편집인>